비교뉴스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편집부 | 2008.03.01 00:00

    RSS를 지원해야 하는가?

     

     

    RSS는 정보의 배급, 배포, 수집에 관한 표준 포맷이다.

    즉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수집하고 검색하며 관리할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기존 HTML 중심의 한계를 극복하는 획기적인 변혁의 표준이 될 것이다.

    또한 정보흐름의 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포맷이 될 것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몰고 올 것이다.

     

    본 문서는 이러한 RSS를 지원해야 하는 이유를 정보접근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향후 새로운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RSS를 기업,개인,공공기관 등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길 기대하며 글을 쓴다.

     

     

     

    어떠한 데이터가 정보인가

     

    정보는 찾는 사람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된다.

    정보의 가치는 정보를 찾는 사람이 어떠한 데이터를 정보로 인식하는가에 관련된 문제이다.

    즉 정보를 찾는 사람이 자신이 찾는 목적에 부합하지 않거나 찾는 본질에 비하여 불필요한 내용이 너무 많다면 정보의 가치는 떨어진다. 그 정도에 따라서는 정보가 아닌 쓰레기에 전락해버린다. 즉 정보 가치는 정보를 찾는 정보탐색자의 요구의 의하여 결정된다.

     

     

    정보는 시간 개념이 포함 되어 있다.

    정보탐색자가 그 정보의 필요정도와 함께 적절한 시기의 정보을 였는가 또한 역시 중요한 문제이다. 정보의 가치가 시점이 중요함으로 정보탐색자는 정보의 관리를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정보관리를 위하여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지금 또는 나중에 사용될 것을 예상하며 관리를 한다. 즉 정보탐색자는 정보의 필요성과 필요시기에 따라 정보를 관리한다.즉 정보탐색자에서 정보관리자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수 없이 많은 데이터의 홍수에서 정보라 함은 내가 원하는,필요하는 데이터와 그 시점이 정확한 데이터를 정보라 할수 있다.

     

     

    적절한 노력을 들여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관리되는 정보의 량이 증가하면서 분류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검색이 활용되어 진다.

    잘 분류되지 못한 정보는 필요한 시점에 정확히 정보를 찾아 내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효과적으로 검색되어지지 않는 정보는 결국 이용 할수 없으며 또한 사장된다.

     

     

     

     

     

    기존의 정보획득의 방식과 새로운 패러다임 RSS

     

    정보라 함은 위에 기술한 것처럼

    나에게 필요한 것인가?  

    필요한 정보에 얼마나 접근하는가?

    적절한 시기의 정보였는가?

    적당한 노력을 하여 나의 정보를 인식 활용할 수 있는가? 등을 만족시켜야 한다.

    위에 열거한 조건이외에도 여러가지 다른 조건들도 있겠지만 정보를 정보 또는 쓰레기로 분류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며 이 조건은 바로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이다.

     

     

    1. RSS 지원하는 것은 정확한 정보의 제공이 목적이다.

     

    수없이 많은 정보의 홍수속에 대량의 정보가 연속해서 쏟아지고 있는 인터넷의 시대에 살고 있는 필자는 그 수없이 많은 정보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는 일은 매우 힘들고 고된일이다. 그러한 일들이 매우 힘들어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수신하는 방향으로 정보는 흘러간다. 즉 정확한 정보만을 원한다.

     

    메일의 서비스는 나의 메일주소가 노출되면 처음에는 필요한 정보가 구독되어지지만

    노출된 나의 메일주소로 스팸이 섞여 오고 점차 자신의 메일함에 정보보다는 쓰레기로 넘쳐난다. 필요한 정보보다 불필요한 쓰레기 데이터가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메일을 쓸수밖에 없다. 이유는 필요한 정보와 쓰레기를 완벽히 구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미 노출된 메일주소는 내가 거부 할 수 있는 권한이 너무 미약하고 그 노력이 너무 많이 소요 되기 때문이다.

     

    메일은 두가지 방향에서 사용되어 왔었는데 그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이고 다른 하나는 정보의 구독 및 배달이었다. 그러나 정보는 정확한 방향으로 흐르기에 메일의 미래는 점차 없다고 하여도 과언은 아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로 메일은 의미는 현재 매우 약화되어가고 있다.

    이 글 쓰고 있는 필자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로 이미 3년전부터 메신져에 더 의존하는 것이 사실이다.

     

    정보구독 및 배달의 의미로써의 메일은 이미 RSS라는 새로운 포맷의 출현으로 그 앞날이 모호하다.

    RSS는 원하는 정보만 정확하게 사용자에게 배달한다.

    또한 원치 않을 경우 언제든지 사용자가 거부할수 있는 부분이 다르다.

    메일의 푸쉬(PUSH)와 서비스와 다르게 RSS는 풀(PULL)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정보의 주도권을 온전히 사용자가 직접 제어 할 수 있어 RSS는 사용자를 위한 맞춤화된 서비스로 RSS는 이메일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조만간 모든 이메일 서비스는 상호보완적으로 RSS를 동시에 제공할것이며

    웹사이트는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전체메일발송의 시스템을

    RSS로 교체될것이다.

     

     

     

    2. RSS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최대한 빠르게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RSS는 기존의 웹사이트의 웨이팅(wating)서비스이다. 즉 사용자가 브라우저에 주소를 입력한후 방문을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사용자의 방문을 기다리는 것이 기존 웹사이트의 특징이다. 그러나 RSS서비스는 찾아 가는 서비스의 구현이다.

    웹사이트의 정보를 RSS변환하면 기존의 데이터가 구독하는 사람에게 배달된다.

     

    사용자입장에서는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여러사이트의 정보를 구독할수 있다. 이는 기존의 이메일의 정보전달의 의미를 계승한것으로 웹사이트의 진화방향과 일치한다.

     

    만약 사용자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그 운영자라고 가정하였을 경우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이 블로거들의 일반적인 유형이다. 만약 하루에 3명이 방문한다면 RSS를 지원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겠지만 50명의 방문자가 있는 블로그운영자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또한 어제 방문한 블로그에 다시 방문하고자 하였을 경우에는 RSS 서비스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매일 새로운 블로그와 방문하는 블로거의 새글을 취합해서 볼수 있는 포맷인 RSS는 기존의 웹사이트의 방문을 기다리고 그에 따라 정보 전달이 느려지는 것에 비하여 RSS서비스는 새로운 컨텐츠 아주 빠르게 RSS구독자에게 전달하는 신속성을 가지고 있다.

     

     

     

     

    3. RSS는 이용자가 관리 가능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일 검색하는 최신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이미 불가능하다.

    하루에도 한 개의 신문사에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의 갯수는 이미 수백개에 달한다.

    웹사이트에서 즐겨찾기로 이 많은 갯수의 정보를 관리 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하여 네트워크 시대에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 의미 없어진 것은 아니다.

    대량의 정보를 관리하는 것은 모든 정보를 세분화하여 분류화 관리 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위치 기록과 좀더 더 중요한 정보를 관리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다.

     

    RSS는 문서의 특징은 문서의 제목과 내용의 일부 또는 전체를 내 컴퓨터에 가져와

    내 컴퓨터에서 정보를 관리 할 수 있다. 해당위치의 문서에서 업데이트 되었을 경우

    지속적인 관리까지 가능하여 편리하다.

     

    RSS문서를 지원하는 것은 방대한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자에게 관리 가능하기에 사용자에게 좀더 중요한 데이터로 인식 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중요한 데이터로 인식되는 것은 결국 데이터의 신뢰도 상승을 의미하며 타사이트 대비 잦은 방문을 유도하는 핵심적 요소가 될수 있다.

     

    RSS지원하는 것은 편리한 서비스의 제공임과 동시에 사용자입장에서 RSS문서를 RSS리더로 구독하는 것이 대량의 정보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 가능케 하여 궁극적 웹사이의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것이다.

     

    마치면서

     

    RSS지원하되 효과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본 글의 주제는 RSS를 지원해야 하는가 이다

    그러나 RSS 지원한다고 하여 위에서 나열한 이유를 모두 만족시키기는 어렵다.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RSS의 개념에 생소하다.

    RSS지원을 하되 효과적으로 지원함이 필요로 하다. RSS지원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RSS지원 여부를 사이트의 메인페이지에 확실하게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RSS를 사용자에게 쉽게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는 RSS리더와 함께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국내의 RSS지원사이트 예제.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rss 의 페이지에서는 조선일보가 RSS지원하는것과 동시에 RSS리더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쉽게 접근을 유도하고 있다.

    오마이뉴스의 http://www.ohmynews.com/make_file/rss/ 의 페이지 역시 사용자에게 손쉽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RSS지원해야 하는가 에 대한 결론은 RSS지원하는 것이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것임과 동시에 찾아가는 서비스로 컨텐츠의 관리가 편리히며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지원해야 한다

    (내외신문발)
    수정 답변 삭제 목록
    45개(1/3페이지)
    정보관리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45 파스칼베드, “방방곡곡 찾아가는 체험 서비스” 본..사진 편집부 2014.07.10
    44 파스칼베드, 한달 간 체험할 수 있는 “1기 체험..사진 편집부 2014.07.10
    43 배덕광 해운대기장갑 경선후보 비리, 재산 증식 진.. 편집부 2014.07.05
    42 경기도 교육감, 더 이상 좌파에 밀리면 민주주의의.. 편집부 2014.06.03
    41 무상급식, 아이들이 병들어 간다 편집부 2014.06.02
    40 광주-전남 광역·기초단체장 선거 사진 편집부 2014.05.31
    39 박원순 시장, 농약급식 편집부 2014.05.29
    38 서울시장 선거, 경제 능력자와 무능력자와의 대결 편집부 2014.05.26
    37 정청래, 이제 남은 건 국회의원 사퇴 뿐 편집부 2014.05.12
    36 안철수, 양치기 소년 그 끝은 어디인가 편집부 2014.04.11
    35 안철수는 새정치 그릇이 되는가? 편집부 2014.04.10
    34 부간부담 안철수, 6·4 선거 국민의 엄중한 단죄.. 편집부 2014.03.24
    33 안철수 의원이 말하는 새 정치란 무엇인가 편집부 2014.03.02
    32 민주당, 비상식적인 행동으로 개미지옥에 빠지는 형.. 편집부 2013.12.20
    31 민주당, 계륵보다 못한 편집부 2013.11.04
    30 박원순 시장, 협동조합 지원 의도 무엇인가 편집부 2013.07.13
    29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사진 편집부 2008.10.17
    28 집단지성은 어디서 오는가?사진 편집부 2008.10.08
    27 소비자 지갑 여는 7가지 키워드사진 편집부 2008.03.04
    >> 어떠한 데이터가 정보인가사진 편집부 2008.03.01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23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