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뉴스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편집부 | 2007.12.09 00:00
    역사에 등장하는 첫번째 산업스파이 행위는 비단의 전래다. 552년 중국에건너갔던 수도사들이 뽕나무 씨앗과 누에를 지팡이에 숨겨 탈출, 동로마제국의 유스티니안 황제에게 바쳤다.

    751년에는 탈라스에서 당나라의 명장 고선지를 패배시킨 아랍인들이 중국의 제지공들을 납치해 제지술이 서구 문명에 전파됐다. 1363년 문익점이원나라에서 붓뚜껑에 목화씨를 숨겨온 일도 지금의 기준으로 보면 산업스파이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18세기 무렵에는 영국이 중국과의 차 무역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적자를만회하기 위해 중국의 차 재배법을 훔쳐내 인도에서 차 재배를 시작했다.

    수세기 동안 산업스파이 피해국 입장이었던 중국은 오늘날 일본에 이어 세계 최대의 산업스파이 국가로 변모했다. 지난해 8월 미국 FBI의 보고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 내 3,000여개의 유령단체를 통해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있다. 국내에서도 전체 산업 스파이피해의 70%가 중국계 기업을 통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스파이들의 주요 수법

    가장 고전적인 방법은 문서를 훔쳐내는 행위다. 핵심 기술자의 주변에 접근해 미인계로 꼬여내거나 납치하는 것도 같은 범주. 최근에는 경영컨설팅이나 기술자문, 합병을 위한 경영실사 등의 방법으로 상대 기업의 기술을빼내는 경우가 많다. 경영상태가 어려운 기업의 핵심인력에 접근해 금품과전직을 미끼로 기술을 요구하거나, 위장으로 합작업체를 설립해 기술 자료만 얻으면 계약을 파기하는 것도 흔한 수법이다.

    정보를 엿듣거나 복사해 내기 위해서는 녹음기와 초소형사진기가 주된 수단이다. 최근에는 중요 정보가 들어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복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들어가 해킹하는 사례가 많다. 무선 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도·감청 기술도 발전했다. 휴대폰 도청 논란은 비근한 예다. 산업스파이의 전성기였던 19세기 유럽에서는 기억력이 뛰어난 스파이를양성, 문서를 통째로 외워서 도망치는 수법도 동원됐다.
    (내외신문발)
    수정 답변 삭제 목록
    45개(2/3페이지)
    정보관리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이전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23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