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뉴스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편집부 | 2009.06.02 00:00

    국제 활동=국제기구 진출?…미지센터 청소년 대상 국제활동설명회 개최

     

    최근 국제무대에서 활동하는 한국인이 점차 늘어나면서 국제 활동가가 되고자 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진 것은 주지의 사실. 특히 유엔에 반기문 사무총장이 취임하면서 국제 활동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며 이를 증명하듯 각 대학 및 관련 단체에서 제공하는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에는 연일 학생들로 가득하다.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미지(소장:최형근, 이하 미지센터)는 여름방학을 맞아 국제 활동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 선배 글로벌 리더들을 만나 경험과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로 4년째를 맞는 미지센터 국제활동설명회는 여타의 설명회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진행돼 눈길을 끈다. 기존의 설명회들이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대중 강의식이어서 개개인의 궁금함을 풀고 강사와 깊이 있는 질의응답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반면, 미지센터 국제활동설명회는 상대적으로 소규모라는 장점을 살려 강사와 가깝게 만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 미지센터 국제활동설명회는 ‘국제 활동의 다양한 주체’라는 주제 아래 국제 사회의 핵심 주체들인 엔지오, 국제기구, 정부, 글로벌 기업을 소개하고, 미래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국제기구에서 근무하는 것만이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제 활동가가 될 수 있음을 알리고자 한다. 국제 활동을 소개하는 기존의 프로그램들이 주로 최종적인 국제기구 진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다방면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진로를 모색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궁금증을 풀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6월부터 9월까지 매월 1회씩 총 4회 열릴 올해 국제활동설명회에는 개발엔지오인 지구촌나눔운동 박노봉 사무총장, 국제연합난민고등판무관사무소(UNHCR) 한국대표부 제니스린마셜 대표, 외교통상부 정래권 기후변화대사, LG전자 기업사회공헌(CSR) 그룹 박낙원 부장이 강연자로 참석하여 국제 사회에서 각각 엔지오, 정부,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 활동가로서의 경험을 들려줄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국제 사회에서 각 주체들의 역할과 특성 및 차이점은 무엇이며 빈곤, 기아, 환경, 분쟁 등 국제 이슈 해결을 위해 이들 주체들이 어떠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또한 현재 글로벌 리더로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들을 직접 만나 국제 활동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역량, 그리고 향후 진로 방향에 대한 정보와 조언을 들을 수 있다. 미지센터 국제활동설명회가 선후배 글로벌 리더들의 만남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유다.
     
    <2009 미지센터 국제활동설명회 개요>

    1. 일시
     1) 6월, 7월, 8월, 9월 (총 4회) 18:30 ~ 21:00
     2) 강연(60분), 질의응답(60분) 총 120분

    2. 대상: 국제 활동에 관심이 있는 중고대학생 50명 ~ 100명 (1회당)

    3. 강연 내용
     1) 강연자가 일하고 있는 기관 및 업무에 대한 소개
     2) 강연자의 활동 경험담
     3) 국제 활동가로서 필요한 자질
     4) 국제 활동가로서 진출 방법 및 진로 안내
     5) 국제 활동가로서 향후 전망
     6) 질의응답

    4. 장소: 미지센터 나눔방
    5. 참가자 모집: 각 설명회 실시 전 미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6. 참가비: 무료

    7. 강연 내용
    2009년 주제 - ‘국제 활동의 다양한 주체’
    1회 ‘세계 시민’ 엔지오 활동 지구촌나눔운동 박노봉 사무총장 6월
    2회 ‘국제공무원’국제기구 활동 UNHCR 한국대표부 제니스린마셜 대표 7월
    3회 ‘국가대표’정부 활동 외교통상부 정래권 기후변화대사 8월
    4회 '지구촌 기업’기업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LG전자 기업사회공헌(CSR) 그룹박낙원 부장 9월

    8. 제1차 국제활동설명회
    강연자: 지구촌나눔운동 박노봉 사무총장
    일 시: 2009년 6월 5일(금) 18:30 ~ 21:00

    9. 문의: 미지센터 대외협력사업팀 한애진
      전화 02-755-1024(내선 106), 팩스 02-755-7057, 이메일 ajhan@mizy.net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소개: 서울특별시립 청소년 문화교류 특화시설인 서울청소년문화교류센터 ‘미지’ 는 국내외 청소년들의 문화간 이해를 돕기 위하여 2000년 5월에 처음 문을 열었으며, 개관 이래 현재까지 서울시의 위탁을 받아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지센터는 다문화시대를 살아갈 우리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이해 프로그램과 국제교류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세계시민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4개의 모임 공간과 인터넷 카페 등을 마련, 청소년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청소년의 자치모임 활성화와 여가 생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지는 만9세부터 만 24세까지의 청소년들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으로, 문화다양성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배워가는 곳입니다.
    (내외신문발)
    수정 답변 삭제 목록
    355개(18/18페이지)
    다문화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이전 글쓰기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