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뉴스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편집부 | 2010.01.25 01:02

     

    전세계 1억장, 국내 1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 기록

     

    비틀즈 이후 2장의 앨범으로 3천만장 판매 기록을 세운 첫 그룹

    미국내 발매 당일 및 첫주 최다 앨범 판매 기록 (3집 [Millennium])16년 동안 팝 문화의 역사를 써온 보이 밴드의 신화

     

    영원히 변하지 않을 보이 밴드의 원조이자 2번의 내한공연을 통해 한국 팬들에게 더욱 각별하고 친숙한 백스트리트 보이즈가 새 음반 [This Is Us]와 함께 다시 한국을 찾는다.

    1993년 공식적인 팀 결성 후 유럽에서 앨범과 공연 활동으로 인기몰이에 나선 백스트리트 보이즈는 이후 , (1집 [Backstreet Boys] 수록), , (2집 [Backsteet’s Back] 수록) 등의 싱글을 히트시키며 전세계 음악팬들의 아이돌로 자리잡게 된다. 단 2장의 앨범으로 전세계 3천만장 판매 기록을 거두는데 이는 비틀즈 이후 첫 그룹으로 기록된다. 1999년에 발표한 세번째 앨범 [Millennium]은 미국내에서 발매 첫날 50만장, 첫주 113만장 그리고 그해에만 940만장 이상 판매되는 대기록을 세운다.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데뷔는 물론 10주(비연속) 1위를 기록, 이후에도 무려 93주간 차트에 머물렀고 전세계적으로 4천만장 이상 판매되는 등 최고의 전성기를 맞게 된다. , 등이 수록된 4집 앨범 또한 발매 첫주에 미국내에서만 190만장 이상 판매되어 연속 2장의 앨범이 발매 첫주 백만장 판매고를 기록한 첫 아티스트로 기록되었고, 이 앨범은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2천4백만장 이상 판매되었다.

     

    이후 멤버의 솔로 활동과 내적 갈등으로 3년간의 휴식기를 가진 이들은, 2005년 5번째 앨범 [Never Gone]으로 활동을 재개하는데 이 앨범 또한 전세계적으로 약 천만장이 판매되면서 식지 않은 인기를 보여 주었다. 2006년 멤버 케빈 리처드슨(Kevin Richardson)의 탈퇴를 기점으로 90년대 댄스/팝 사운드에서 벗어나 유려한 발라드 멜로디와 팝/록 사운드를 담은 음악으로 자연스럽게 변화를 모색하게 된다. 6번째 앨범 [Unbreakable](2007)과 2009년 10월 발매된 새 앨범 [This Is Us]는 팬들과 함께 성장해 온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이러한 음악적 변화를 통해 큰 호응과  큰 호평을 받았으며

     

    ★★ 틴 팝의 한계를 넘어 전세계를 장악한 보이 밴드의 신화 ★★

     

    그들에  음악이 세상을 향해 울려펴지면  전 세계 자구촌도 함께 움직인다. 물론 그들의 음악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다수의 세계인의 마음속를  열광하게 만든다는 것은 분명하다. 총 14곡의 싱글이 빌보드 싱글 차트 탑40에 들었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 기록, 앨범 연속 앨범 차트 10위권 진입 등등의 대기록과 함께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1억장 이상 앨범을 판매고를 올린  존재이며 그리고 틴에이저  팝이 세계적인 힘을  얻으려면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사라지지 않게 어떻게 앨범을 제작해야 하는지를 가장 성공적이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제시한 모범적인 사례다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성공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확고한 국내 아이돌 시장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력을 작용했고

    90년대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틴 팝(teen pop)의 뜨거운 열풍이 시작되던 시기에 훗날 엔싱크(‘N Sync)까지 성공시킨 매니저 로우 펄만(Lou Perlman)은 뉴 키즈 온 더 블록(New Kids on the Block)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단정한 느낌의 보이 밴드를 구상하게 된다. 이미 오디션과 아카펠라 모임 등으로 연결되어 있던 5명의 멤버가 신문광고를 통해 선발되었고 보컬이 강조된 보이 밴드로 결성된 백스트리트 보이즈는 미국 그룹으로는 이례적으로 유럽과 아시아에서 앨범과 공연 활동을 펼치기 시작한다. 명 프로듀서 맥스 마틴(Max Martin)의 합류로 완성된 인터내셔널 데뷔 앨범을 바탕으로 , 가 빅히트를 기록하며 미국 시장 공략에 성공하게 된다.

    데뷔 앨범의 성공은 1997년 발표한 두번째 앨범으로 이어진다. 싱글을 히트시키며 전세계 음악팬들의 아이돌로 자리잡게 된다. 단 2장의 앨범으로 전세계 3천만장 판매 기록을 거두는데 이는 비틀즈 이후 첫 그룹으로 기록된다.


    세번째 앨범 [Millennium](1999)은 미국 내에서 발매 첫날 50만장, 첫주 113만장 그리고 1999년 한해 동안 940만장 이상 판매되어 그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앨범으로 기록되었다. 빌보드 앨범 차트 1위 데뷔는 물론 10주(비연속) 1위를 기록, 이후에도 무려 93주간 차트에 머물렀고 전세계적으로 4천만장 이상 판매되는 등 최고의 전성기를 맞게 된다. 는 음악전문지 ‘롤링 스톤’이 MTV와 공동으로 선정한 ‘팝 역사를 수놓은 명곡 100선’에서 10위에 올라 인기 뿐 아니라 완성도도 함께 검증받았다.


     4집 앨범 또한 발매 첫주에 미국내에서만 190만장 이상 판매되어 이로써 두 앨범 연속 발매 첫주에 백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역사상 첫 아티스트라는 대기록을 세우게 된다. 발매 첫주에 전세계적으로 500만장이 판매되어 역사상 1주 최대 판매 기록을 세우며 30개국 이상에서 플래티넘을 기록하였고 현재까지 2천4백만 장 이상 판매되었다.

     

     

    (내외신문발)
    수정 답변 삭제 목록
    4,747개(233/238페이지)
    내고향소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이전다음 글쓰기새로고침